건강정보

[스크랩] 겨울철 우울증 자가진단으로 본 나의 우울증 정도는?!

이보일 2013. 1. 17. 17:04

겨울철 우울증 자가진단으로 본 나의 우울증 정도는?!

"기운없는 추운 겨울, Zung 자가평가로 우울증 진단하기"



요즘따라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힘들고, 일하러 가는 것도 싫고, 모든 일에 의욕이 뚝~ 떨어지는것이

만사 귀찮더라구요. 처음엔 추운 날씨때문에 이불에서 나오기 힘들어서 그런가~했거든요?

그런데 단순히 추운 날씨 때문이 아니었나봐요ㅠ_ㅠ

누가 몸에서 에너지를 쪽쪽 빼가는 것마냥 기운이 없길래 친한 직장동료랑 힘들다고 얘기했더니

자기도 겪어봤다며 이게 우울증 때문이라네요?

왠 우울증? 했었는데 겨울 날씨가 춥다고 밖에 잘 나가지 않으면 우리 몸이 햇빛을 잘 보지 못해

우울증이 찾아온다고 하더라구요. 계절의 영향을 받는 우울증이라고 해서 '계절성 우울증'이라고도 한다는데 

요즘 날씨가 많이 춥다고 안에만 있었더니 저도 겨울철 우울증에 걸린건가봐요..


[이미지출처 @ 이미지부페]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겨울철 우울증을 알아보자!


'계절을 탄다'라는 말은 가을에 많이 쓰는데요. 저는 특히 계절을 잘 타서

가을이면 괜히 싱숭생숭하면서도 허전한 한 마음이 너무 크더라구요.

 

가을부터 시작된 무기력증이 겨울까지 지속되면서 우울증으로 악화되는 것 같아요.

알고보니 우리 몸 속에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햇빛을 자주 보지 않으면 몸 속에서 합성이 잘 되지 않아서 우울함을 느끼게 된다더라고요.


[이미지출처 @ 이미지부페]

 

계절에 따른 추운 날씨 탓인지 사람들이 야외활동보다는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이 늘었어요.

덕분에 요즘 우울증으로 벌어지는 안 좋은 일들을 가끔 뉴스에서 접하게 됩니다.

우울한 기간이 지속될 때에는 단 음식과 당분을 많이 먹게 되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당분으로 찐 살들은 복부 비만의 지름길이라는 거~(Oh my 배둘레햄ㅠ_ㅠ)

신체적으로도, 또 정신적으로도 우울증은 빨리 벗어나야 한다는 사실!



겨울철 우울증, 광합성이 답이다!


[이미지출처 @ 이미지부페]


겨울철 우울증은 봄, 여름이 찾아오면 겨울철에 부족했던 햇빛 노출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증상이 호전되는데요. 봄이면 자연스레 좋아진다고 해도 이왕이면 겨울에도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건강한 몸과 정신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하기!^^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햇볕을 쬐는 것으로 겨울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요즘처럼 반짝하고 기온이 오를 때를 놓치지 말고 주변 친구들을 모아모아

가벼운 산책을 즐겨보는거에요~ 잠시 햇볕도 받고, 바람도 쐬고..^^ 기분전환이 되겠죠?



지금 바로 알아보는 우울증 자가 진단

  

그리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울증을 이기기 위해 나의 우울증 정도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지금의 '나'는 어떤 상황일까요? 겨울철 우울증으로부터 안전한지,

혹은 이미 우울증을 겪고 있는지 아래 우울증 자가 진단을 통해 살펴보세요!


항 목 아니다 가끔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나는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슬플 때가 있다. 1 2 3 4
2. 나는 하루 중 기분이 가장 좋은 때는 아침이다. 4 3 2 1
3. 나는 갑자기 얼마동안 울음을 터뜨리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1 2 3 4
4. 나는 밤에 잠을 설칠 때가 있다. 1 2 3 4
5. 나는 전과 같이 밥맛이 있다(식욕이 좋다). 4 3 2 1
6. 나는 매력적인 여성(남성)을 보거나, 앉아서 얘기하는 것이 좋다. 4 3 2 1
7. 나는 요즈음 체중이 줄었다. 1 2 3 4
8. 나는 변비 때문에 고생한다. 1 2 3 4
9. 나는 요즈음 가슴이 두근거린다. 1 2 3 4
10. 나는 별 이유 없이 잘 피로하다. 1 2 3 4
11. 내 머리는 한결 같이 맑다. 4 3 2 1
12. 나는 전처럼 어려움 없이 일을 해낸다. 4 3 2 1
13. 나는 안절부절해서 진정할 수가 없다. 1 2 3 4
14.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15. 나는 전보다도 더 안절부절한다. 1 2 3 4
16. 나는 결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4 3 2 1
17. 나는 사회에 유용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18. 내 인생은 즐겁다. 4 3 2 1
19. 내가 죽어야 다른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 편할 것 같다. 1 2 3 4
20.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하는 것은 즐겁다. 4 3 2 1

해석 : 총점은 80점
☞ 50점 미만 : 정상
☞ 60점 미만 : 경증의 우울증
☞ 70점 미만 : 중등도의 우울증 : 전문가의 정신건강상담 필요
☞ 70점 이상 : 중증의 우울증 : 전문의 상담 및 진료 필요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우울증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척도는 다양하게 있는데요. 위 자료는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Zung의 자가평가 우울척도'에요.

척도에 따르면 60점 이상부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인데요.

우울증의 증상은 예민해지거나 초조해지고, 예전에 즐기던 취미 활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집니다.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하고, 우유부단해져서 결정을 내리기도 어려워져요.

또한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 산만해지고, 이유없이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미지출처 @ 이미지부페]


이 글을 함께 읽은 여러분들의 진단은 어떻게 나왔나요?

제 점수는 42점이 나왔는데요. 다행히 우울증까지는 아닌가봐요.ㅎㅎ^^

혹시 생각지도 못하게 높은 점수가 나온 분들을 위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려 해요.

우울증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전화로 국번없이 129를 누르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희망의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포토애플]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대한정신건강재단의 '해피마인드'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해피마인드의 경우 온라인 상에서 익명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기에 큰 부담 없이 상담 받을 수 있다는 점!



만약 오프라인의 상담을 원한다면 각 지역의 정신보건센터를 방문해보세요.

현재 겪고 있는 우울증 치료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만약 자가진단의 점수도 높고, 우울증의 증상도 함께 겪고 있나요?

그렇다면 꼭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서 우리의 정신을 위협하는 겨울철 우울증의 어두운 그림자에서 벗어나세요!




   




    



 

출처 : 심평원 블로그
글쓴이 : 심평원 원글보기
메모 :